1. 제어문
-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 (조건문 / 반복문 등등 )
2. 조건문
IF문
- 조건식이 참인 경우에는 명령문을 실행한다. 거짓인 경우 명령문을 실행하지 않고 넘어간다. 조건문은 논리식 비교식 등 결과값이 True / False 만 올 수 있다.
if(조건문) {
명령문 1; // 명령문 1 실행
} else if(조건문2) {
명령문 2; // 명령문 2 실행
} else 명령문3; // 명령문 3 실행
SWITCH문
각 case와 정수나 문자열을 비교하여 명령문을 실행하거나 아무것도 아닐 경우 default에 있는 명령문을 실행한다.
switch(정수 or 문자열) {
case 값1:
명령문 1; // 값1이 정수나 문자열로 switch로 들어올 경우 실행
break; // switch문을 빠져 나가는 명령어(없을 경우 break를 만나거나 맨 밑까지 실행됨)
case 값2:
case 값3:
...
default:
명령문 d; //어떤 케이스에도 값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실행(if의 else 개념)
break; // 생략가능
};
3. 반복문
FOR문
for 문은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건식이 참일 경우 반복 실행된다.
반복 횟수가 정해져 있는 경우 주로 사용한다.
for(초기식; 조건식; 증감식) {
명령문; //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할 명령문
}
ex)
for(int i = 0; i < 5; i++) {
System.out.println(i);
}
WHILE문
for문과 비슷하게 조건식이 참일경우 계속 반복하지만 조건식에는 true, false만 올 수 있다. 반복 횟수를 모를 때 주로 사용
while(조건식) {
명령문;
[증감식];
};
DO~WHILE문
do는 while문이 거짓이어도 무조건 한번은 실행된다.
do{
명령문
} while(조건식) {
참일 때 명령문
};
이 제어문들은 모두 중첩으로 사용 가능하다.
4. 기타 제어문
break는 해당 제어문을 빠져 나갈때 사용하고, continue는 밑의 명령문은 실행하지 않고 반복문의 처음으로 이동하여 다시 반복을 수행한다. break나 continue를 중첩 제어문에서 사용할 때, 자신을 감싸고 있는 곳 뿐만 아니라 바깥 중첩문까지 빠져나가기 위해서 label을 사용하기도 한다.
public class LabelExam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utter:
for(int i = 0; i < 3; i++) {
for(int k = 0; k < 3; k++) {
if(i == 0 && k == 2)
break outter;
System.out.println(i + ", " + k);
}
}
}
}
label의 이름은 상관 없지만 여기서는 outter을 사용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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