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란?
자바에서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클래스는 데이터(속성)와 이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메서드(함수)를 포함하는 "틀" 또는 "블루프린트" 입니다.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동작을 가지며, 클래스에서 생성됩니다. 클래스를 사용하면 코드의 재사용성, 확장성 및 관리 용이성이 향상됩니다
클래스 정의 방법
자바에서 클래스를 정의하는 기본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ClassName {
// 필드(변수)
// 메서드(함수)
}
여기서 ClassName은 클래스의 이름으로, Java의 네이밍 컨벤션에 따라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클래스의 주요 구성 요소
1. 필드(Fields): 클래스 내에서 정의된 변수로, 객체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필드는 객체 의 속성, 특성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 메서드(Methods):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을 정의한 코드 블록입니다. 메서드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고, 결과를 반환하거나, 단순히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생성자(Constructor): 클래스 이름과 동일하며,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별한 메서드입니다. 생성자는 객체 초기화에 주로 사용됩니다. 명시적으로 생성자 를 정의하지 않으면, 자바 컴파일러는 기본 생성자를 제공합니다
예제: 간단한 자바 클래스
class Dog {
// 필드
String breed;
int age;
String color;
// 메서드
void bark() {
System.out.println("Woof!");
}
void displayInfo() {
System.out.println("Breed: " + breed + " Age: " + age + " Color: " + color);
}
}
이 예제에서 Dog 클래스는 세 개의 필드(품종, 나이, 색상)와 두 개의 메서드( bark 와 displayInfo )를 가집니다. bark 메서드는 개가 짖는 소리를 나타내며, displayInfo 메서드는 개의 정보를 출력합니다.
객체 생성 및 사용
클래스를 정의한 후,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의 인스턴스(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Dog myDog = new Dog();
myDog.breed = "Labrador";
myDog.age = 5;
myDog.color = "Brown";
myDog.bark();
myDog.displayInfo();
이 코드는 Dog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필드에 값을 할당한 다음, 메서드를 호출하여 동작을 수행합니다.
클래스는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코드를 구조화하고, 복잡성을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다른 주요 개념들(상속, 캡슐화, 다형성 등)과 함께 클래스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 보수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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